백준에 있는 톱니바퀴 문제와 동일한 문제이다.
회전에 대한 구현은 다른 자석과 인접한 위치의 인덱스를 조절하는 것으로 처리할 것이다.
12시 방향의 인덱스를 0이라고 하면, 시계 방향으로 극들이 0~7의 인덱스를 가지고 주어진다.
초기에 왼쪽의 인덱스는 6, 오른쪽의 인덱스는 2, 12시 방향의 인덱스는 0이다.
가령 1번 톱니를 회전하면서 2번 톱니의 움직임을 확인한다고 하면, 1번의 right와 2번의 left를 비교해서 2번의 회전 여부를 결정해주는 방식이다.
만약 자석이 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면, left, right 인덱스를 1씩 감소시켜준다. 반대의 경우에는 1씩 증가시켜주면 되겠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g[5][8]; int k; int red[5], lft[5], rgt[5]; void changePos(int idx, int dir) { //회전하면서 생기는 인접한 지점, 12시 방향 변화 if (dir == 1) { rgt[idx]--; red[idx]--; lft[idx]--; if (rgt[idx] < 0) rgt[idx] = 7; if (red[idx] < 0) red[idx] = 7; if (lft[idx] < 0) lft[idx] = 7; } else { rgt[idx]++; red[idx]++; lft[idx]++; if (rgt[idx] > 7) rgt[idx] = 0; if (red[idx] > 7) red[idx] = 0; if (lft[idx] > 7) lft[idx] = 0; } } void rotate(int num, int dir) { if (num == 1) { bool spin2 = false; if (mag[1][rgt[1]] != mag[2][lft[2]]) spin2 = true; changePos(1, dir);//1번 회전 if (spin2) { //1번때문에 2번도 돌아가는 경우 //2번때문에 3번도 돌아야 하는지 확인 bool spin3 = false; if (mag[2][rgt[2]] != mag[3][lft[3]]) spin3 = true; changePos(2, dir * -1); //2번 회전 if (spin3) { //3번때문에 4번도 돌아야하는지 확인 bool spin4 = false; if (mag[3][rgt[3]] != mag[4][lft[4]]) spin4 = true; changePos(3, dir); //3번 회전 if (spin4) changePos(4, dir * -1); //4번 회전 } } } else if (num == 2) { bool spin1 = false; if (mag[2][lft[2]] != mag[1][rgt[1]]) spin1 = true; //2번떄문에 1번 도는지 확인 bool spin3 = false; if (mag[2][rgt[2]] != mag[3][lft[3]]) spin3 = true; //2번떄문에 3번 도는지 확인 changePos(2, dir); //2번 회전 if (spin1) changePos(1, dir * -1); //1번 회전 if (spin3) { //3번때문에 4번도 돌아야하는지 확인 bool spin4 = false; if (mag[3][rgt[3]] != mag[4][lft[4]]) spin4 = true; changePos(3, dir * -1); //3번 회전 if (spin4) changePos(4, dir); //4번 회전 } } else if (num == 3) { bool spin2 = false; if (mag[2][rgt[2]] != mag[3][lft[3]]) spin2 = true; //3번때문에 2번도는지 bool spin4 = false; if (mag[3][rgt[3]] != mag[4][lft[4]]) spin4 = true; //3번때문에 4번도는지 changePos(3, dir); //3번회전 if (spin4) changePos(4, dir * -1); //4번회전 if (spin2) { //2번때문에 1번도는지 bool spin1 = false; if (mag[1][rgt[1]] != mag[2][lft[2]]) spin1 = true; changePos(2, dir * -1); if (spin1) changePos(1, dir); } } else if (num == 4) { //4번때문에 3번 도는지 확인 bool spin3 = false; if (mag[4][lft[4]] != mag[3][rgt[3]]) spin3 = true; //4번 회전 changePos(4, dir); if (spin3) { //3번때문에 2번도는지 확인 bool spin2 = false; if (mag[2][rgt[2]] != mag[3][lft[3]]) spin2 = true; changePos(3, dir * -1); if (spin2) { //2번때문에 1번 도는지 확인 bool spin1 = false; if (mag[1][rgt[1]] != mag[2][lft[2]]) spin1 = true; changePos(2, dir); if (spin1) changePos(1, dir * -1); } } } } int main(void)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int T; cin >> T; for (int tc = 1; tc <= T; tc++) { for (int i = 1; i <= 4; i++) { lft[i] = 6; rgt[i] = 2; red[i] = 0; } cin >> k; for (int i = 1; i <= 4; i++) for (int j = 0; j < 8; j++) cin >> mag[i][j]; while (k--) { int num, dir; cin >> num >> dir; rotate(num, dir); } int res = 0; if (mag[1][red[1]] == 1) res += 1; if (mag[2][red[2]] == 1) res += 2; if (mag[3][red[3]] == 1) res += 4; if (mag[4][red[4]] == 1) res += 8; cout << "#" << tc << ' ' << res << '\n'; } return 0; } | 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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