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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의 범위가 주어지지 않지만, 안전한 영역으로 잡아줄 수 있다. k의 상한선이 주어지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map을 잡아주고, 불필요한 탐색을 피하기 위해서 좌표 정보를 벡터에 저장해두고, 그 벡터를 이용해서 필요한 곳만 탐색한다.



구조체에는 활성이 지속되는 시간, 활성 시작 시간, 죽는 시간, 상태를 저장한다.


이 정보를 이용해서 다음과 같은 알고리즘을 구현한다.


1. 활성 상태에 있는 세포를 BFS해준다. 한 칸씩만 움직이기 때문에 새로 큐에 삽입하거나 할 필요가 없다. 사전에 필요한만큼 미리 큐에 넣어두고 돌리면 된다.


2. 활성 시간, 비활성 시간이 된 것들의 상태를 변경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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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iostream>
#include<queue>
#include<vector>
using namespace std;
typedef pair<intint> pii;
struct Info {
    int actTime, deathTime, duration = -1, state = -3//0 1 -1, -2 비활 활 죽음 방금생김
};// 활성화시작시간, 비활시간, 유지기간,   상태
const int dr[4= { 0,0,1,-1 };
const int dc[4= { 1,-1,0,0 };
typedef pair<intint> pii;
 
int  row, col, k;
Info map[701][701];
 
queue<pii> q;
vector<pii> v;
 
vector<pii> pos; //위치정보
 
 
void bfs(int Time) {
    int qs = q.size();
    while (qs--) {
        pii cur = q.front();
        q.pop();
        for (int i = 0; i < 4; i++) {
            int nr = cur.first + dr[i];
            int nc = cur.second + dc[i];
            
            //나가는 경우 없음
            //if (vis[nr][nc]) continue;
            if (map[nr][nc].state == 0 || map[nr][nc].state == -1 || map[nr][nc].state == 1continue;
            if (map[nr][nc].duration == -1 || 
                (map[nr][nc].state == -2 && map[cur.first][cur.second].duration >map[nr][nc].duration)) {
                Info tmp;
                tmp.duration = map[cur.first][cur.second].duration;
                tmp.actTime = Time + map[cur.first][cur.second].duration;
                tmp.deathTime = tmp.actTime + tmp.duration;
                tmp.state = -2//방금생김
                map[nr][nc] = tmp;
                v.push_back({ nr, nc }); // 나중에 state 바꾸기 위함
                pos.push_back({ nr, nc }); //위치 정보에 추가
            }
            
        }
    }
    for (int i = 0; i < v.size(); i++) { //state 바꾸고 bfs 종료
        map[v[i].first][v[i].second].state = 0;
    }
    v.clear();
}    
 
 
void process() {
 
    for (int  tm = 1 ; tm <= k; tm++) { //i = 시간
        
        for (int i = 0; i < pos.size(); i++) {
            int r = pos[i].first;
            int c = pos[i].second;
            if (map[r][c].state == 1) q.push({ r, c });
        }
        bfs(tm); //활성된애들 bfs
        
        //활성시간, 비활성시간 체크해서 업데이트
        for (int i = 0; i < pos.size(); i++) {
            int r = pos[i].first;
            int c = pos[i].second;
            if (map[r][c].actTime == tm) map[r][c].state = 1;
            if (map[r][c].deathTime == tm) map[r][c].state = -1;
        }
        
    }
 
}
 
int main(void) {
    //setbuf(stdout, NULL);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int T;
    cin >> T;
 
    for (int t = 1; t <= T; t++) {
        
        cin >> row >> col >> k;
        for (int i = 0; i < row; i++)
            for (int j = 0; j < col; j++) {
                Info tmp;
                cin >> tmp.duration;
                if (tmp.duration == 0continue;
                tmp.actTime = tmp.duration;
                tmp.deathTime = tmp.actTime + tmp.duration;
                
                pos.push_back({ 350 + i, 350 + j }); //위치 저장
                map[i + 350][j + 350= tmp;
            }
 
        process();
        int ans = 0;
    
        for (int i = 0; i < pos.size(); i++) {
            int r = pos[i].first;
            int c = pos[i].second;
            if (map[r][c].state == 0 || map[r][c].state == 1) ans++//죽지 않은 것들
        }
 
        cout << "#" << t << ' ' << ans << '\n';
    
        //map 초기화
        for (int i = 0; i < pos.size(); i++) {
            int r = pos[i].first;
            int c = pos[i].second;
            Info tmp;
            map[r][c] = tmp;
        }
        pos.clear();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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