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문제를 150분 동안 풀면 되는 테스트였다.

 

1번 문제에서 예상하지 못한 제한 조건이 있었다.

 

Array와 List만 사용하라는 것이 조건이었다.

 

이런 조건은 그저 문제를 위한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잘하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조건에 상관없이 무리 없이 문제를 풀어냈을 것이다.

 

구조체를 활용해서 배열을 만들어서 풀기는 했다. 하지만 처음에 크게 삽질을 한 덕분에 시간이 많이 지체되었다.

 

시간이 지체되었음은 물론이고 문제 하단에 작게 나와있는(나는 못봤지만 그렇다고 전해지는) 대문자와 소문자 상관없이 함수가 동작하도록 코드를 작성하라는 조건을 보지 못했다.

 

이 작은 부분을 놓쳤기 때문에 테스트는 결과적으로 실패라고 할 수 있겠다.

 

앞으로는 문자열 문제를 다룰 때, 필히 대문자와 소문자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예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사실 이 조건을 생각하지 않은 경우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전에 보았던 테스트에서도 동일한 실수를 한 경험이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는, 문자열 문제를 대할 때, 대소문자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예민하게 확인하도록 하자.

 

또 다른 한가지는, 기능 단위로 함수를 구현할 때, 특히 bool 타입을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고 호출할 때 나오는 실수이다.

 

이 문제는 IDE를 사용하지 못했기 때문에 예민하게 알아차릴 수가 없었다.

 

가령 isContain() 이라는 bool 타입을 반환하는 함수가 있다고 하면, 당연히 함수를 호출할 때 isContain()이라고 호출해야 한다.

 

하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isContain이라고만 작성했는데 온라인 컴파일러 상에서 작동했고, 나는 로직의 문제가 이 부분이 아닌 다른 부분에 있다고 생각하여 손댈 필요 없는 부분을 손대는 데에 시간을 많이 소비했다.

 

내가 할 여지가 있는 실수들을 잡아냈다는 점에서는 수확이 있었지만, 아쉽긴 하다.

 

이러한 실수를 연습할 때 더 많이 해볼 수 있도록 해야겠다.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고리즘(PS) 공부 계획  (0) 2019.07.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