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acmicpc.net/problem/14891



문제를 보면, 톱니가 돌아가는 연산은 시계 방향으로 돌리거나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거나 둘 중 하나이다.


덮어 씌워지는 인덱스가 어떤 것인지 유의하면서 톱니의 회전을 구현해준 이후에는, 문제의 조건에 맞게 상황을 구현해주면 된다.


1번 톱니가 회전하면, 회전하기 이전의 상태에 따라서 2번 톱니가 회전을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이렇게 각 번호마다 다르지만 비슷한 패턴으로 조건이 주어져 있기 때문에, 실수하지 않도록 하며 착실하게 구현해주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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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ring[5][9]; //1~4, 0~7
void rotate(int idx, int dir) {
    if (dir == -1) {//반시계
        
        int tmp = ring[idx][7];
        for (int i = 0; i <= 6; i++) {
            int move = i - 1;
            if (move < 0) move = 7;
            ring[idx][move] = ring[idx][i];
        }
        ring[idx][6= tmp;
    }
    else if (dir == 1) {    //시계
        int tmp = ring[idx][7];
        for (int i = 6; i >= 0; i--) {
            int move = i + 1;
            ring[idx][move] = ring[idx][i];
        }
        ring[idx][0= tmp;
    }
}
void process(int idx, int dir) {
 
    if (idx ==1) { //1번 톱니
        bool re2 = false//또 돌려야 하는지
        if (ring[idx][2!= ring[idx + 1][6]) re2 = true//접점 극 다르면 또 돌리기
        
        rotate(idx, dir);
        
        //또돌리는 처리
        if (re2) {
            bool re3 = false;
            if (ring[2][2!= ring[3][6]) re3 = true;
            //3번이랑 접점 확인
            rotate(2, dir * -1);
            
            if (re3) {
                bool re4 = false;
                if (ring[3][2!= ring[4][6]) re4 = true;
                rotate(3, dir);
                
                if (re4) rotate(4, dir * -1);
            }
        }
    }
    
    else if (idx == 2) {
        bool re1 = false, re3 = false;
        if (ring[1][2!= ring[2][6]) re1 = true;
        if (ring[2][2!= ring[3][6]) re3 = true;
        rotate(2, dir);
        
        if (re1) rotate(1, dir * -1);
        
        if (re3) {
            bool re4 = false;
            if (ring[3][2!= ring[4][6]) re4 = true;
            rotate(3, dir * -1);
            
            if (re4) rotate(4, dir);
        }
    }
    
    else if (idx == 3) {
        bool re2 = false, re4 = false;
        if (ring[2][2!= ring[3][6]) re2 = true;
        if (ring[3][2!= ring[4][6]) re4 = true;
        rotate(3, dir);
        
        if (re2) {
            bool re1 = false;
            if (ring[2][6!= ring[1][2]) re1 = true;
            rotate(2, dir * -1);
            if (re1) rotate(1, dir);
        }
        if (re4) rotate(4, dir * -1);
    }
    else if (idx == 4) {
        bool re3 = false;
        if (ring[4][6!= ring[3][2]) re3 = true;
        rotate(4, dir);
        if (re3) {
            bool re2 = false;
            if (ring[3][6!= ring[2][2]) re2 = true;
            rotate(3, dir * -1);
            if (re2) {
                bool re1 = false;
                if (ring[2][6!= ring[1][2]) re1 = true;
                rotate(2, dir);
                if (re1) rotate(1, dir * -1);
            }
        }
    }
}
 
int main(void) {
    for (int i = 1; i <= 4; i++)
        for (int j = 0; j < 8; j++)
            scanf("%1d"&ring[i][j]);
 
    int num;
    cin >> num;
    while (num--) {
        int idx, dir;
        cin >> idx >> dir;
        process(idx, dir);
    }
    int score = 0;
    for (int i = 1; i <= 4; i++) {
        if (ring[i][0== 1 && i == 1) score++;
        else if (ring[i][0== 1 && i == 2) score+= 2;
        else if (ring[i][0== 1 && i == 3) score+= 4;
        else if (ring[i][0== 1 && i == 4) score+= 8;
    }
    cout << score;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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