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acmicpc.net/problem/15683
문제를 보면, 카메라의 전체 개수가 8개로 많지 않다. 카메라의 종류별로 가능한 각도들을 모두 시뮬레이션해주면 되겠다.
각각의 카메라가 가질 수 있는 상태를 번호로 지정했다. 1번 카메라는 0~3번 상태, 2번 카메라는 4번~5번 상태... 이런 방식이다.
이제 카메라들이 띄고 있을 수 있는 상태를 조합으로 뽑아주면 된다.
이때 1번 카메라는 0~3번 밖에 쓸 수 없는 것처럼, 각 카메라별로 가능한 상태(인덱스)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조합을 카메라에 대해서 먼저 해주고, 그리고 카메라의 상태에 대해서 이어서 해주어야한다.
작게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뻗어가는 방식인데, 카메라에 따라서 동시에 동서, 동남, 동서남 이런식으로 여러가지 상태를 가진다.
즉 동, 서, 남, 북 네가지 방향에 대한 처리만 정확하게 구현하면, 나머지는 그냥 그대로 코드를 사용하면 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258 259 260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87 288 289 290 291 292 293 294 295 296 297 298 299 300 301 302 303 304 305 306 307 308 309 | #include<iostream> #include<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R, C, map[10][10], tmp[10][10]; struct CAMPOS { int idx; //카메라 번호 int r; int c; }; vector<CAMPOS> cv; bool isused[10][4]; //카메라 8개, 각도 사용 정보 bool masterUsage[9]; int cam[10][4]; //i번째 순서 카메라가 가질 수 있는 각도 저장 int arr[10], st = 0, st2 = 0, res = 100; void init() { for (int i = 0; i < 10; i++) for (int j = 0; j < 4; j++) cam[i][j] = -1; } void process() { //arr에 카메라 각도 번호 for (int i = 0; i < cv.size(); i++) { int cr = cv[i].r; int cc = cv[i].c; if (arr[i] == 0) { for (int j = cv[i].c + 1; j <= C - 1; j++) {//동 if (map[cv[i].r][j] != 0 && map[cv[i].r][j]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cv[i].r][j] == 6) break; if (map[cv[i].r][j] == 0) map[cv[i].r][j]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 else if (arr[i] == 1) { for (int j = cv[i].r + 1; j <= R - 1; j++) {//남 if (map[j][cv[i].c] != 0 && map[j][cv[i].c]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j][cv[i].c] == 6) break; if (map[j][cv[i].c] == 0) map[j][cv[i].c]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 else if (arr[i] == 2) { for (int j = cc - 1; j >= 0; j--) {//서 if (map[cr][j] != 0 && map[cr][j] != 6) continue; if (map[cr][j] == 6) break; if (map[cr][j] == 0) map[cr][j] = 7; } } else if (arr[i] == 3) { for (int j = cr - 1; j >= 0; j--) {//북 if (map[j][cc] != 0 && map[j][cc] != 6) continue; if (map[j][cc] == 6) break; if (map[j][cc] == 0) map[j][cc] = 7; } } else if (arr[i] == 4) { for (int j = cv[i].c + 1; j <= C - 1; j++) {//동 if (map[cv[i].r][j] != 0 && map[cv[i].r][j]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cv[i].r][j] == 6) break; if (map[cv[i].r][j] == 0) map[cv[i].r][j]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for (int j = cc - 1; j >= 0; j--) {//서 if (map[cr][j] != 0 && map[cr][j] != 6) continue; if (map[cr][j] == 6) break; if (map[cr][j] == 0) map[cr][j] = 7; } } else if (arr[i] == 5) { for (int j = cv[i].r + 1; j <= R - 1; j++) {//남 if (map[j][cv[i].c] != 0 && map[j][cv[i].c]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j][cv[i].c] == 6) break; if (map[j][cv[i].c] == 0) map[j][cv[i].c]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for (int j = cr - 1; j >= 0; j--) {//북 if (map[j][cc] != 0 && map[j][cc] != 6) continue; if (map[j][cc] == 6) break; if (map[j][cc] == 0) map[j][cc] = 7; } } else if (arr[i] == 6) { for (int j = cr - 1; j >= 0; j--) {//북 if (map[j][cc] != 0 && map[j][cc] != 6) continue; if (map[j][cc] == 6) break; if (map[j][cc] == 0) map[j][cc] = 7; } for (int j = cv[i].c + 1; j <= C - 1; j++) {//동 if (map[cv[i].r][j] != 0 && map[cv[i].r][j]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cv[i].r][j] == 6) break; if (map[cv[i].r][j] == 0) map[cv[i].r][j]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 else if (arr[i] == 7) { for (int j = cv[i].c + 1; j <= C - 1; j++) {//동 if (map[cv[i].r][j] != 0 && map[cv[i].r][j]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cv[i].r][j] == 6) break; if (map[cv[i].r][j] == 0) map[cv[i].r][j]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for (int j = cv[i].r + 1; j <= R - 1; j++) {//남 if (map[j][cv[i].c] != 0 && map[j][cv[i].c]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j][cv[i].c] == 6) break; if (map[j][cv[i].c] == 0) map[j][cv[i].c]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 else if (arr[i] == 8) { for (int j = cv[i].r + 1; j <= R - 1; j++) {//남 if (map[j][cv[i].c] != 0 && map[j][cv[i].c]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j][cv[i].c] == 6) break; if (map[j][cv[i].c] == 0) map[j][cv[i].c]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for (int j = cc - 1; j >= 0; j--) {//서 if (map[cr][j] != 0 && map[cr][j] != 6) continue; if (map[cr][j] == 6) break; if (map[cr][j] == 0) map[cr][j] = 7; } } else if (arr[i] == 9) { for (int j = cc - 1; j >= 0; j--) {//서 if (map[cr][j] != 0 && map[cr][j] != 6) continue; if (map[cr][j] == 6) break; if (map[cr][j] == 0) map[cr][j] = 7; } for (int j = cr - 1; j >= 0; j--) {//북 if (map[j][cc] != 0 && map[j][cc] != 6) continue; if (map[j][cc] == 6) break; if (map[j][cc] == 0) map[j][cc] = 7; } } else if (arr[i] == 10) { for (int j = cr - 1; j >= 0; j--) {//북 if (map[j][cc] != 0 && map[j][cc] != 6) continue; if (map[j][cc] == 6) break; if (map[j][cc] == 0) map[j][cc] = 7; } for (int j = cv[i].c + 1; j <= C - 1; j++) {//동 if (map[cv[i].r][j] != 0 && map[cv[i].r][j]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cv[i].r][j] == 6) break; if (map[cv[i].r][j] == 0) map[cv[i].r][j]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for (int j = cc - 1; j >= 0; j--) {//서 if (map[cr][j] != 0 && map[cr][j] != 6) continue; if (map[cr][j] == 6) break; if (map[cr][j] == 0) map[cr][j] = 7; } } else if (arr[i] == 11) { for (int j = cr - 1; j >= 0; j--) {//북 if (map[j][cc] != 0 && map[j][cc] != 6) continue; if (map[j][cc] == 6) break; if (map[j][cc] == 0) map[j][cc] = 7; } for (int j = cv[i].c + 1; j <= C - 1; j++) {//동 if (map[cv[i].r][j] != 0 && map[cv[i].r][j]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cv[i].r][j] == 6) break; if (map[cv[i].r][j] == 0) map[cv[i].r][j]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for (int j = cv[i].r + 1; j <= R - 1; j++) {//남 if (map[j][cv[i].c] != 0 && map[j][cv[i].c]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j][cv[i].c] == 6) break; if (map[j][cv[i].c] == 0) map[j][cv[i].c]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 else if (arr[i] == 12) { for (int j = cv[i].c + 1; j <= C - 1; j++) {//동 if (map[cv[i].r][j] != 0 && map[cv[i].r][j]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cv[i].r][j] == 6) break; if (map[cv[i].r][j] == 0) map[cv[i].r][j]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for (int j = cv[i].r + 1; j <= R - 1; j++) {//남 if (map[j][cv[i].c] != 0 && map[j][cv[i].c]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j][cv[i].c] == 6) break; if (map[j][cv[i].c] == 0) map[j][cv[i].c]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for (int j = cc - 1; j >= 0; j--) {//서 if (map[cr][j] != 0 && map[cr][j] != 6) continue; if (map[cr][j] == 6) break; if (map[cr][j] == 0) map[cr][j] = 7; } } else if (arr[i] == 13) { for (int j = cv[i].r + 1; j <= R - 1; j++) {//남 if (map[j][cv[i].c] != 0 && map[j][cv[i].c]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j][cv[i].c] == 6) break; if (map[j][cv[i].c] == 0) map[j][cv[i].c]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for (int j = cc - 1; j >= 0; j--) {//서 if (map[cr][j] != 0 && map[cr][j] != 6) continue; if (map[cr][j] == 6) break; if (map[cr][j] == 0) map[cr][j] = 7; } for (int j = cr - 1; j >= 0; j--) {//북 if (map[j][cc] != 0 && map[j][cc] != 6) continue; if (map[j][cc] == 6) break; if (map[j][cc] == 0) map[j][cc] = 7; } } else if (arr[i] == 14) { for (int j = cv[i].r + 1; j <= R - 1; j++) {//남 if (map[j][cv[i].c] != 0 && map[j][cv[i].c]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j][cv[i].c] == 6) break; if (map[j][cv[i].c] == 0) map[j][cv[i].c]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for (int j = cc - 1; j >= 0; j--) {//서 if (map[cr][j] != 0 && map[cr][j] != 6) continue; if (map[cr][j] == 6) break; if (map[cr][j] == 0) map[cr][j] = 7; } for (int j = cr - 1; j >= 0; j--) {//북 if (map[j][cc] != 0 && map[j][cc] != 6) continue; if (map[j][cc] == 6) break; if (map[j][cc] == 0) map[j][cc] = 7; } for (int j = cv[i].c + 1; j <= C - 1; j++) {//동 if (map[cv[i].r][j] != 0 && map[cv[i].r][j] != 6) continue; //빈공간X and 벽X -> 카메라면 스킵 if (map[cv[i].r][j] == 6) break; if (map[cv[i].r][j] == 0) map[cv[i].r][j] = 7; //감시 가능 영역을 7 } } } } void backTracking(int k) { if (k == cv.size()) { process(); //사각지대 계산 int cnt = 0; for (int i = 0; i < R; i++) for (int j = 0; j < C; j++) if (map[i][j] == 0) cnt++; if (res > cnt) res = cnt; //원상복구 for (int i = 0; i < R; i++) for (int j = 0; j < C; j++) map[i][j] = tmp[i][j]; return; } if (k == 0) st = 0; for (int i = st; i < cv.size(); i++) { if (!masterUsage[i]) { masterUsage[i] = true; //i번카메라가 사용중이 아니면서 //if (k == 0) st2 = 0; for (int j = 0; j < 4; j++) { if (cam[i][j] != -1 && !isused[i][j]) { //존재하는 카메라 각도이면서 사용중이 아닌 각도라면 arr[k] = cam[i][j]; isused[i][j] = true; st = i; //st2 = j; backTracking(k + 1); isused[i][j] = false; } } masterUsage[i] = false; } } } int main(void) { ios::sync_with_stdio(false); cin >> R >> C; for (int i = 0; i < R; i++) for (int j = 0; j < C; j++) { cin >> map[i][j]; tmp[i][j] = map[i][j]; if (map[i][j] != 0 && map[i][j] != 6) { CAMPOS tmp; tmp.r = i; tmp.c = j; tmp.idx = map[i][j]; cv.push_back(tmp); //cv에 카메라 정보 저장 } } init(); for (int i = 0; i < cv.size(); i++) { if (cv[i].idx == 1) { for (int j = 0; j < 4; j++) cam[i][j] = j; } else if (cv[i].idx == 2) { for (int j = 0; j < 2; j++) cam[i][j] = j + 4; } else if (cv[i].idx == 3) { for (int j = 0; j < 4; j++) cam[i][j] = j + 6; } else if (cv[i].idx == 4) { for (int j = 0; j < 4; j++) cam[i][j] = j + 10; } else if (cv[i].idx == 5) { cam[i][0] = 14; } } backTracking(0); cout << res << '\n'; } | 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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